건강/만성

당뇨 유산소 운동

프리다이어비티즈 2024. 7. 2. 15:53
반응형

목차

1. 당뇨 운동효과 연구의 한계점

2. 유산소 운동의 최강자 러닝

3. 러닝 3개월 효과

 

1. 당뇨 운동효과 연구의 한계점

오늘도 만수무강하셨습니까? 여러분

 

지난 시간에 이어 당뇨 전단계를 가진 사람이 무산소 운동을 열심히하면 어떻게 될까?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앞선 당뇨 시리즈에서 운동 행위 자체가 즉,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왜 혈당을 잡아주는지 그 원리를 알아봤습니다.

2024.06.25 - [만성] - 운동과 혈당(부제: GLUT4 끌어올려)

 

운동과 혈당(부제: GLUT4 끌어올려)

빠르게 보고싶으신 분은 아래 포인트에 집중.[nozaapsori] 볼드체&밑줄, 사진만 참고해 아래 포인트 잡기.[포도당 대사]를 읽고 혈당을 내인슐린이 간, 근육에서 하는 역할을 이해한다.인슐린의 저

nozaapsori.tistory.com

 

또한,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이 당뇨에 미치는 단기/장기적 영향에 대해 연구결과를 살펴보았습니다.

2024.07.02 - [만성] - 당뇨 운동, 유산소? 헬스?

 

당뇨 운동, 유산소? 헬스?

당뇨병 관리에서 운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가진다고 하죠.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운동은 혈당 조절을 개선하고, 당뇨병의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그 진행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nozaapsori.tistory.com

 

그런데 이런 의문이 듭니다. 대부분의 연구결과를 보면, 사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실험용 쥐를 가지고 결과를 작성했다던가 사람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다하더라도 실제 생활에 적용하기 매우 까다로운 조건으로 진행했다던가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즉, 여러 논문에서 어떤 운동루틴이 효과적이었다 해도, 그게 정작 나에게 효과가 미비할 수 있는겁니다.

 

이에 한 개인의 실험적인 데이터일지더라도, 스스로 운동을 구성해서 어떤 운동이 효과적인지 꼭 파악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맹신했던 운동이 생각보다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반대의 경우도 물론 가능합니다. 그러니 제가 2가지로 분류해서 작성해나갈 유산소 및 무산소 운동루틴 업데이트를 참고하셔서 여러가지를 시도해시고 나만의 최적 루틴을 같이 찾아가봅시다.


2. 유산소 운동의 최강자 러닝

유산소에서 최강은 뭐니뭐니해도 러닝입니다. 왜냐 어떤 운동 중에서도 제약조건이 제일 없는 운동이니까요. 여러 동물 중에서 인간이 가진 유일한 최고 성능은 근지구력입니다. 잠자고 있던 근지구력 능력을 증폭시키면 과연 당뇨가 나을까요?

 

실험은 총 3개월 간 진행했습니다. 당화혈색소, 3개월 의미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3개월은 변화를 살펴보기에 충분히 의미가 있는 값입니다. 

 

초반 3일 정도는 1 km 까지 뛰는 것조차 매우 버거웠습니다. 그렇게 버티고 버텨 2주 정도가 되었을 때는 3 km 정도까지 온몸에 땀이 비오듯 젖으면서 어찌어찌 뛰어집니다. 그렇게 3개월까지 늘려가면서 한 번 뛰면 7km 45분 페이스로 뛸 수 있도록 유산소 능력이 성장했습니다.


3. 러닝 3개월 효과

바로 효과부터 보시죠.

 

자, 공복혈당 좋아졌나요? 아니요.

자, 당화혈색소 좋아졌나요? 아니요.

간수치 alt 회복과 체지방 감소가 눈에 띄게 좋아졌습니다.

 

3개월 간 러닝 능력이 좋아지면서, 수치 상 좋아진 것 외에 턱선이 살아나고 하루종일 피곤하지 않고 등 장점이 있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3개월 간의 러닝의 당뇨에 대한 효과는 대실패였습니다. 강도가 약했나? 개월 수가 적었나? 이 두가지로 추가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당장 올 10월에 마라톤 신청했습니다. 10km 까지 강도를 늘려보고 업데이트해보겠습니다. 또 진행하면서 개월 수를 늘리는 것도 물론 진행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건강 > 만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HD 증후군  (0) 2024.07.04
당뇨 운동, 유산소? 헬스?  (0) 2024.07.02
공복, 진짜 공복일까?  (0) 2024.07.02
운동과 혈당관계  (1) 2024.06.25
비알콜성 지방간 없애는 방법(feat. 당뇨)  (0) 2024.06.25